집중수련

집중수련소개(1년 4회)

작성자
백화도량
작성일
2018-11-25 23:48
조회
447
수련목적
1) 일상적인 삶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벗고 자신의 본래의 성품을 찾아간다.
2) 사마타와 위빠사나의 힘을 키운다.
3) 개개인의 문제를 객관화시킨다.
4) 몸과 마음을 조적하게 한다.
5) 과거의 아픈 기억과 감정을 정화한다.

수련일정
겨울집중수련 : 12월 말에서 1월초 (10일 전후)
봄집중수련 : 4월초(5일 전후)
여름집중수련 : 7월말에서 8월초(10일 전후)
가을집중수련 : 10월초(5일 전후)

수련내용 - 집중수련내용 예시 (2014년 1월 집중수련 자비관(2014. 1.1-1.10)) -

자비관이란
자비관은 자비희사(慈悲喜捨)의 4무량심을 의미한다.

자(慈)는 나의 사랑을 주는 것이며, 비(悲) 타인의 슬픔과 고통을 나에게 가져오는 것이며, 희(喜)는 타인과 모든 대상의 기쁨을 함께 하는 것이며, 사(捨)는 나와 대상은 모두 평등하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자는 나의 소중한 것을 ‘나’ 이외의 것에 주는 것이며, 비는 대상의 업을 제거해 주는 것이며, 희는 모든 대상의 잘 되는 것을 바라는 것이며, 사는 나와 대상이 하나임을 인식하는 것이다.

또한 자는 내가 갖은 것을 대상에게 남김없이 주는 것이며, 비는 대상의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며, 희는 대상의 기쁨을 함께 하고 누리는 것이며 비는 대상의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받아들이는 것이며, 사는 대상과 일치함으로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또한 자는 나의 몸과 정신을 대상에게 남김없이 주는 것이며, 비는 대상의 모든 고통과 번뇌를 내게로 가져오는 것이며, 희는 대상의 괴로움을 더욱 넓혀서 내게로 가져오는 것이며, 희는 넓혀지는 대상성을 더욱 확장하는 것이며, 사는 자비의 마음이 더 넓은 세계와 결합하는 것이다.

또한 자는 나의 몸과 정신을 원수와 싫어하는 자에게 남김없이 주는 것이며, 비는 원수와 싫어하는 사람의 고통과 괴로움을 가져오는 것이며, 희는 원수와 싫어하는 대상을 더욱 넓혀서 함께 함을 기뻐하는 것이며, 사는 싫고 좋은 감정 없이 무한 자비의 자타일여 정신을 실현하는 것이다.

또한 자는 물질 뿐 아니라 나의 몸과 나의 정신을 무관심한 자에게 남김없이 주는 것이며, 비는 무관심 대상의 고통과 시련을 나에게 가져오는 것이며, 희는 무관심 대상의 잘됨을 기원하며 희망하는 것이며, 사는 무관심 대상과 나의 마음을 일치하는 것이다.

또한 자는 물질과 나의 모든 소유물을 환경과 자연에게 주는 것이며, 비는 자연과 환경의 고통과 병들고 시들어가는 것을 해결하는 것이며, 희는 자연과 환경 일반을 더욱 넓혀가며 자비를 실현하는 것이며, 사는 모든 환경과 자연의 마음과 나의 마음을 합일하는 것이다.

또한 자는 나의 정신을 무한한 세계에게 주는 것이며, 비는 무한한 세계의 고통과 괴로움을 가져오는 것이며, 희는 무한한 세계의 기쁨을 함깨 하는 것이며, 사는 무한한 세계가 공과 일치함을 아는 것이다.

또한 자는 나의 사마타의 힘을 무한한 대상에게 주는 것이며, 비의 나의 위빠사나의 힘으로 남의 고통을 해결하는 것이며, 희는 사마타외 위빠사나의 대상을 더욱 확장시키는 것이며, 사는 나와 대상을 사마타와 위빠사나로 합일하는 것이다.

그래서 무수하게 많은 대상을 설정하여 하는 명상이므로 무량이라고 하는 것이며, 마음을 키우는 명상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자비관 준비단계 명상
1) 자신의 몸과 마음을 안정하고 이완한다.

자비관은 타인과 무한한 대상성에게 하는 명상의 실천이므로 자신의 몸과 마음이 조적해져야 가능한 수련이다. 그러므로 일차적으로 자신의 몸을 관찰하여 몸을 이완하고 편안한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① 오관과 몸 관찰을 통하여 굳어 있고 긴장된 곳을 관찰하여 이완하도록 한다.
② 과거의 기억 속에 있는 분노, 화, 억울, 불만, 질투, 미움, 원망, 신경질, 폭력, 싸움, 울분, 욕설, 투쟁 등의 진에심의 기억들을 찾아내 부정관으로 제거한다.
③ 지나친 욕심과 선악, 옳고 그름 등의 관념에 의해서 만들어진 나의 죄업을 참회진언(옴 살바 못자 모지 사다야 사바하)와 자비진언(옴 마니 반메 훔)으로 씻어낸다.
④ ‘옴 마니 반메 훔의 진언’ 또는 ‘사랑합니다’ 또는 ‘감사합니다’ 등으로써 나에게 사랑을 흠뻑 준다.
자(慈)의 방법과 대상

1) 자의 방법
자는 사랑을 주는 것이므로 사랑의 방법은 나의 물건, 나의 돈, 나의 몸, 나의 힘, 나의 건강, 나의 에너지, 나의 정성, 나의 지식, 나의 장점, 나의 마음, 나의 정신 등 나의 소중한 것을 대상에게 주는 것이다.

2) 자의 대상
① 사랑하는 대상에게 나의 사랑을 준다.
사랑하는 사람, 사랑하는 물건, 사랑하는 집과 곳, 사랑하는 가족, 사랑하는 가축, 사랑하는 책 정신, 사랑하는 친구 도반 스승, 사랑하는 지역, 사회, 집단 국가, 사랑하는 자연 환경 세계 등에게 나의 물질을 준다.
② 싫어하는 대상에게 나의 사랑을 준다.
싫어하는 사람, 물건, 집, 지역, 사회, 집단, 국가 ,곳, 가족, 가축, 친구, 도반, 스승, 식물, 동물, 산, 들. 강. 바다. 자연환경, 공기, 세계를 떠올려 나의 사랑을 준다.
③ 외면하는 대상과 무관심하고 느껴지지 않는 대상 즉 나와 상관하지 않는 불특정 다수에게 나의 사랑을 준다.
④ 환경일반과 끝없는 자연환경에게 나의 사랑을 준다.

비(悲)의 방법과 대상
1) 비의 방법
비는 타인 등 모든 대상 즉 사랑하는 이, 미워하고 싫어하는 이, 무관심한 이, 자연환경 일반 등의 고통과 괴로움 등을 나에게 가져오는 것이므로 대상을 정확히 설정하고 그 대상을 향하여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해야 한다.

2) 비의 대상
① 사랑하는 대상의 고통과 괴로움을 사마타로써 위빠사나하여 관찰하고 빼낸다.
② 가까운 가족과 친지, 친구 등의 나쁜 점을 사마타로써 위빠사나하여 관찰하고 빼낸다.
③ 나의 기억 속에 있는 진에심의 대상들을 기억해 내고 그들의 고통과 단점들을 빼낸다.
④ 좋아하는 사람, 물건, 집, 지역, 사회, 집단, 국가 ,곳, 가족, 가축, 친구, 도반, 스승, 식물, 동물, 산, 들. 강. 바다. 자연환경, 공기, 세계 등을 떠올려 그들의 고통과 괴로움을 빼내어온다.
⑤ 싫어하고 미워하며 생각하기도 싫은 사람, 물건, 집, 지역, 사회, 집단, 국가 ,곳, 가족, 가축, 친구, 도반, 스승, 식물, 동물, 산, 들. 강. 바다. 자연환경, 공기, 세계 등을 떠올려 그들의 고통과 괴로움을 빼내어온다.
⑥ 외면하는 대상하고 무관심하고 느껴지지 않는 대상 즉 나와 상관하지 않는 불특정 다수의 고통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⑦ 환경일반과 끝없는 자연환경의 고통을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희(喜)의 방법과 대상

1) 희의 방법
사랑하는 대상, 미워하는 대상, 무관심한 대상, 자연환경 및 작은 세계부터 무량한 세계에 이르기까지 그들의 행복과 기쁨, 번영을 함께 하면서 즐거워하는 것이다.

2) 희의 대상
① 무관심했던 대상에 대한 마음들을 키우도록 노력한다.
② 사회 대상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그들의 행복과 기쁨에 합일하도록 노력한다.
③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모든 대상의 행복을 기원하는 연습을 하도록 노력한다.
④ 일상생활에서 기쁨을 나누는 나의 모습을 보도록 노력한다.

사(捨)의 방법과 대상
1) 사의 방법

사랑하는 대상, 미워하는 대상, 무관심한 대상, 자연환경 및 작은 세계부터 무량한 세계에 이르기까지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실행하는 연습을 꾸준히 한다. 모든 것은 하나로 돌아감을 인식하고 꾸준히 나를 내려놓고 오관을 통하여 대상을 합일하려고 노력한다.


2) 사의 대상
현실에서 보고 듣고 맛보고 느끼고 생각되는 모든 대상을 향하여 합일하려고 노력하며 항상 사마타와 위빠사나로써 지혜의 힘을 키운다.

실 습
① 자명상의 대상을 설정한다.
② 대상을 향하여 나의 물질을 준다.
③ 대상을 향하여 나의 소유물들을 모두 준다.
④ 대상을 향하여 진언으로 사랑을 보낸다.
⑤ 대상을 향하여 진언으로 대상을 부정관 한다.
⑥ 대상을 향하여 사마타와 위빠사나를 행한다.

수련비 및 문의
수련비 : 1일 7만원
문의 : 최은영 010-9094-7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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